맛 하나는 최고라고 평가받는 재야의 고수 ‘흑수저’ 셰프들이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 셰프 ‘백수저’들에게 도전장을 내밀며 치열하게 맞붙는 100인의 요리 계급 전쟁 - 흑백요리사
넷플릭스에서 방영 중인 [흑백요리사 : 요리 계급 전쟁]의 인기가 엄청납니다. 흑수저와 백수저 요리사들이 펼치는 독특한 대결구도, 2인 심사위원 체제로 운영되는 참신한 평가, 참가자들의 다양한 스토리 등으로 인해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단체전인 흑백 팀전에서 백수저와 흑수저 세프들이 보여준 모습과 결과는 책임지는 리더십과 따를 수 있는 용기, 그리고 협업에 대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필자는 현재까지 방영된 흑백요리사의 내용을 기반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협업과 리더의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려고 합니다.
현재 7화까지 방영된 흑백요리사는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① 흑수저 80명 중 20명을 선정하기 위한 개인전
② 백수저 vs 흑수저의 1:1 매치
③ 단체전인 흑백 팀전(협업)
이 중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대결은 바로 팀전으로 참가자 모두 오너셰프급으로 누구에게 지시를 받기보다는 지시를 하면서 리드를 하는 분들인데 개인이 아닌 협업을 위한 팀으로 활동할 때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가 궁금했습니다. 팀전은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1라운드 : 흑수저 트리플스타팀 VS 백수저 조은주팀
2라운드 : 흑수저 불꽃남자팀 VS 백수저 최현석팀
대결의 결과는 1라운드-흑수저 트리플스타팀 / 2라운드-백수저 최현석팀이 승리했습니다. 팀의 승리 요인과 패배 요인은 무엇이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