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협업의 중요성을 깨달아 활용해왔지만 업무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협업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은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조직과 리더들은 직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일을 팀으로 수행하고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지겹도록 토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협업은 혼자 일할 때보다 더 나은 결과가 발생하고 가치가 증진될 때 함께 일하는 것을 의미하죠.
왜 어떤 협업은 성공하고, 어떤 협업은 실패하는가?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개인과 팀, 조직 차원에서 갖춰야 할 역량이 따로 있다!
협업의 형태는 조직마다 매우 다양하며, 거기에 참여하는 각 개인들의 역량과 배경, 성향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협업에는 기본적인 체계가 있습니다.
또한 협업을 바라보는 시선, 즉 마인드가 달라지는 것만으로도 실제 결과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방법론을 적절히 적용한다면, 어떤 기업이든 탄탄한 토대 위에서 협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그 위에 각자의 상황과 특성에 맞는 더 나은 협업 전략도 구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개인의 역량이 중요시되는 시대에 오히려 협업은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새로운 세대들이 차츰 더 파편화되어가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이들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안을 찾지 못해 헤매고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각 개인의 역량을 조직적 차원에서 최대로 증폭시키고, 협업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리더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 고민해봐야 할 때입니다.
협업의 시대 COLLABORATION 도서 소개 中